본문 바로가기
FABRIC

고어텍스의 바른 세탁 방법과 착용 방법

by 달달 연구소장 2024. 5. 25.

등산이나 아웃도어 스포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체온 유지일 것입니다. 젖은 옷은 마른 옷보다 230배나 빠르게 체온을 빼앗아가며, 강풍을 만나면 더 빠르게 저체온증에 걸리기 때문에 방풍, 방수, 투습이 잘 되는 기능성 의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지금도 여전히 스포츠 웨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고어텍스가 무엇인지, 그리고 고어텍스의 바른 세탁방법과 착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어텍스의 바른 세탁 방법과 착용 방법

 

고어텍스란 무엇인가?

 

고어텍스는 방수가 되면서도 옷 안쪽에서 발생하는 수증기인 습기는 밖으로 배출하는 투습방수 기능을 가진 기능성 섬유입니다.  투습방수 기능을 가진 원단이 지금은 꽤 많이 있지만, 원조를 따지자면 고어텍스 (Gore-Tex)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어텍스는 윌버트 리 고어 (Wilbert Lee Gore)의 이름을 따서 고어텍스란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PTFE(Poly tetra fluore ethylene) 수지를 사방으로 잡아당기는 식의 가공을 통해서 거미집 모양의 연속 다기공 상태로 만들어 놓은 것(ePTFE)이 고어텍스입니다. 

ePTFE의 단면
ePTFE의 단면ⓒ고어텍스

 

이것을 각각 친수성과 소수성 필름상태의 막을 만들어 원단에 밀착(라이네이팅)시키는데 친수성은 안쪽에, 소수성은 바깥쪽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바깥에서는 물을 밀어내고 안쪽에서는 물을 잡아당기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수지는 1 제곱 인치 안에 90억 개나 되는 미세 구멍을 가지고 있는데, 이 구멍은 액체인 물은 통화시키지 않고 기체인 수증기만 통과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고어텍스 멤브레인
고어텍스 멤브레인ⓒ고어텍스

 

방풍, 방수, 투습 기능이 좋은 고어텍스는 등산과 같은 아웃도어 스포츠 웨어뿐만 아니라 전투복, 우주복에도 활용되었습니다. 요즘에는 일상에서도 가벼운 스포츠를 즐기고,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다 보니 일상의 아웃도어 스타일에 맞춰 다양한 고어텍스 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고어텍스 의류의 종류 용도
고어텍스 프로 의류 가장 견고한 제품 기술로 극한의 조건과 가장 격렬한 아웃도어 활동에 적합함.
고어택스 퍼포먼스 의류 격한 아웃도어 활동에 적합함
고어텍스 의류 일상의 아웃도어 라이프 스타일에 적합함
고어텍스 액티브 의류 가볍고 투습성이 뛰어나며 고강도 유산소 활동에 적합함
고어 팩라이트 의류 가볍고 휴대하기 좋은 재킷
고어 팩라이트 플러스 의류 내마모성과 내구성이 뛰어나며 예상치 못한 날씨를 위한 재킷
윈드스토퍼 바이 고어텍스 랩 의류 바람이 거세거나 추운 날씨에, 소나기를 만날 가능성이 있을 때 적함함.

 

동네 뒷산에 가시면서 에베레스트 등반에 필요한 고어텍스 프로를 굳이 입으실 필요는 없어 보이네요. 용도에 맞게 다양한 제품이 나와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기능성 의류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세탁방법

 

고어텍스는 빨면 안된다고 하는 잘못된 소문이 있습니다. 세탁을 하면 투습방수 기능이 떨어진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그러나, 세탁을 하지 않으면 오염에 의해 투습방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세탁은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럼 바른 세탁 방법은 무엇일까요?

손세탁을 하는 경우는 고어텍스 전용 중성세제로 조심스럽게 조물조물해 주고, 저속 회전으로 헹굼 해주면 됩니다. 박박 비벼서 빨게 되면 코팅이 깨지기 때문에 살살 세탁해야 하며, 전용 세제를 사용하고, 섬유 유연제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섬유 유연제를 사용하면 기공이 실리콘으로 막혀버려 더 이상 고어텍스가 아니고 그냥 고무가 되어버리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과탄산소다 또는 락스 등의 표백제도 절대 절대~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면

1. 고어텍스 전용 세제를 사용한다

2. 세탁부터 헹굼까지 조물조물 약한 세기로 한다.

3. 섬유유연제와 표백제는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

 

저도 예전에 관리를 잘 못해서 옷이 망가져서 입어보지도 못하고 버릴 수밖에 없었던 아픈 기억이 있네요.

 

면 소재의 속옷이나 티셔츠를 고어텍스 안에 입어도 될까?

 

가끔 고어텍스 안에 면 소재의 속옷이나 티셔츠를 착용하시는 분들을 보게 됩니다. 면을 고어텍스 안에 입으면 어떨게 될까요? 면소재는 친수성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땀을 잘 흡수하지만 같은 이유로 증발을 막아서 축축해지게 됩니다. 

미군들도 한때는 군복을 면으로 만들었으나, 지금은 소수성을 지닌 합성섬유로 만들고, 그 위에 고어텍스를 겹쳐 입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합니다. 

 

*** 면의 친수성과 폴리에스테르의 소수성은 지난 글 "등산 갈 때 쿨맥스를 입는 이유"를 참고해 주세요.

 

2024.05.23 - [분류 전체보기] - 등산 갈 때 쿨맥스를 입는 이유

 

등산 갈 때 쿨맥스를 입는 이유

몇 해전 중년들의 교복이라고 불릴 만큼 등산복이 유행한 적이 있었어요. 4계절이 뚜렷한 나라이다 보니 여름엔 흡한속건성이 좋고, 겨울엔 방한과 보온성이 좋은 옷을 찾다 보니 기능성 소재의

daldal-design.tistory.com

 

등산뿐 아니라 일상 스포츠를 즐기는 분들도 많아지고, 캠핑과 같은 아웃 도어 라이프 스타일을 즐기시는 분들이 많아지는 요즘, 기능성 의류도 많이 구매하실 텐데 각각 상황에 맞는 기능성 의류가 어떤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세탁하고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고어텍스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은 고어텍스 홈페이지를 둘러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고어텍스 홈페이지
고어텍스 홈페이지

 

 

이상 달달 연구소장이었습니다.

 

See you

 

 

< 참고 문헌과 사이트 >

  • Textile Science-Merchandiser에게 꼭 필요한 섬유지식 I, 안동진, 한올출판사, 2015.
  • 등산상식사전, 이용대, 해냄출판사, 2010.
  • 고어 텍스 www.gore-tex.com
  • 나무위키, 고어텍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