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옷감의 가장 기본이 되는 면(cotton) 직물에 대해 알아보고, 면 직물이 정말 친환경 섬유인지, 그리고 유기농 면(Organic Cotton)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Cotton)은 친환경 섬유일까?
우선 면(Cotton)에 대해 알아보자.
면은 인류 역사에 가장 늦게 출현한 천연소재이지만 지금은 전체 의류소재의 절반이 넘게 사용되고, 천연소재 중 90%가 면일 정도로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의류소재입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5000년 전에 인도에서 면을 사용한 흔적이 있어서 원산지를 인도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면 생산의 Big 5는 중국, 미국, 인도, 러시아, 파키스탄입니다.
우리나라에는 고려 공민왕 때 문익점이 원나라에 갔다가 돌아오면서 붓대 속에 목화씨를 감추어 들여와 재배하는 데 성공했다는 이야기는 역사 시간에 배워서 많이들 알고 계실 거예요.
면의 품질을 결정하는 것은 섬유장, 즉 가느다란 원사가 원단의 품질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므로 섬유장이 긴 면이 가장 좋은 면입니다. 면을 등급으로 나누면 가장 좋은 면은 해도면(Sea island)이라고 하는 것으로 섬유장이 무려 44mm 정도나 됩니다. 산지는 미국 남부 해안지도로 한정되어 있지만 요즘은 수요가 적어서 생산량이 극히 미미한 편입니다. 두 번째로 좋은 면은 우리가 가장 좋은 면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 이집트면입니다. 그다음으로는 미면으로 우리나라의 수입 원면은 주로 미면입니다. 피마면은 이집트면과 미면을 교배하여 얻은 잡종으로 이집트 면 정도의 품질을 보이는 고급면입니다. 미면 다음으로 치는 면은 중국면이고, 가장 나쁜 면은 인도면입니다. 인도는 면의 원산지이지만 품질은 가장 나쁘다고 하니 아이러니하기도 하네요.
우리나라에서는 해방 전까지만 해도 4만 5천 톤이 생산되었지만 지금은 몇 백 톤 밖에 나오지 않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면은 순백의 이미지와 부드럽고 좋은 감촉, 그리고 극한 상태에서 25%에 달하는 놀라운 흡습성으로 인하여 전 인류의 사랑을 꾸준히 받아오고 있습니다.
면은 친환경 섬유일까?
우리는 면이 목화라는 식물에서 나오기 때문에 자연스럽고 순수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목화를 재배하는 과정에서 엄청난 화학약품이 사용되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미국에서는 농업에 사용하는 화학 물질 양의 10%가, 전체 농업 면적 중 1%만을 차지하는 목화 재배에 쓰입니다.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기르는 목화에만 매년 화학물질이 31,300톤씩 뿌려집니다. 많은 양을 집중해서 뿌리는 합성 비료, 토양 첨가제, 고엽제와 이름 모를 화학 물질은 토양, 물, 공기를 오염시키고 있습니다.
일반 목화의 세 가지 위험
1. 목화를 먹기도 합니다. 음식을 만드는데 목화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목화는 옷이나 원단 같은 섬유를 만들기 위해서만 기르지는 않습니다. 목화 씨앗을 젖소 사료로 쓰기도 합니다. 목화 무게 중 60%는 씨앗이 차지합니다. 하지만 목화는 섬유법에 따라 관리하기 때문에 음식으로 쓰는 작물보다 농약과 살충제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전 세계에서 쓰는 농약 중 10%, 살충제 중 25%가 목화 재배에 사용됩니다. 또한 유전자 조작 목화는 전 세계 목화 생산량 중 30% 이상을 차지합니다.
2. 환경에 끔찍하게 해롭습니다. 일반 목화를 기르는 과정에서 흙, 공기, 물을 오염시키는 화학물질을 어마어마하게 많이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면은 사람뿐만 아니라 벌레들에게도 좋은 먹이가 되기 때문입니다. 독성이 매우 강한 합성 농약과 고엽제는 제초제와 살충제로 쓰이고 흙과 물을 오염시킵니다.
3. 목화를 재배하는 농부들, 목화에서 씨와 솜을 분리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 위험해집니다. 세계 보건 기구(WHO)와 국제 노동 기구(ILO)는 농업 분야에서 발생한 수백만 건의 농약 중독 때문에 매년 2-4만 명이 사망한다고 보고했습니다. 사망 사건 중 대부분은 목화를 기르는 지역에서 일어났습니다.
그렇다면 면직물은 농약투성이일까?
물론 그럴리는 없습니다. FITI에 따르면 면직물에서 잔류 농약이 검출될 확률은 0.1% 미만이라고 합니다. 면을 가공할 때 몸에 나쁜 독소는 거의 대부분 제거되기 때문입니다.
왜 유기농 면(Organic cotton)을 사용해야 하는가?
일반면이나 유기농 면은 잔류 농약면에서는 구분할 길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왜 우리는 가격이 비싼 유기농 면을 사용해야 할까요? 그건 지구와 궁극적으로는 사람을 위해서입니다.
제가 앞선 글에서 소개한 '파타고니아'가 유기농 면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 파타고니아에 대한 정보는 이전 글 '브라보~파타고니아'를 참고해 주세요.
2024.04.25 - [분류 전체보기] - 브라보~ 파타고니아
세계 섬유 산업의 47%를 차지하는 일반 목화는 세상에서 가장 해로운 작물 가운데 하나입니다.
일반 목화는 암을 유발하고 환경에 해로운 농약을 가장 많이 필요로 합니다.
파타고니아는 일반 목화를 대신하는 것을 찾아냈습니다. 바로 유기농 목화입니다.
유기농 방식은 생물을 보호하고 생태계를 건강하게 만들고 토양을 지키고, 물을 아낍니다.
유기농 방식은 시간, 기술, 지식, 그리고 비용이 더욱 많이 듭니다. 그러나 그만큼 가치 있습니다.
파타고니아는 1996년부터 모든 면 제품을 유기농 목화에서 얻은 면으로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재정적인 위험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파타고니아는 시장에서 결과가 어떻게 나오더라도
앞으로 다시는 일반 목화에서 얻은 면을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유기농 제품은 지난 7-10년 동안 매해 20%씩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일반 목화가 수많은 환경 피해를 일으키는데도 세계 목화 중 1%만 유기농 방식으로 재배합니다.
목화를 더욱 깨끗하고 안전하게 길러야 할 때가 왔습니다.
(출처: 파타고니아)
다음 세대에도 물려줘야 할 이 지구를 위해 정부와 기업의 노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저는 소비자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파타고니아처럼 진심으로 노력하는 기업들을 찾아내고, 그런 기업의 제품을 구매해 줌으로써 유기농, 친환경적인 생산 시스템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소비자의 윤리적인 소비로 이뤄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와 함께 지구와 사람에게 착한 기업들을 하나씩 하나씩 찾아가 보도록 하자고요 ^^
이상 달달 연구소장이었습니다.
See you
< 참고 문헌과 사이트 >
- Textile Science - 섬유지식 기초, 안동진, 한올출판사, 2015
- Textile Science - Merchandiser에게 꼭 필요한 섬유지식 I, 안동진, 한올출판사, 2017.
- 파타고니아 코리아
'FABR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사이클 Recycle 제품이 왜 더 비쌀까? (45) | 2024.05.20 |
---|---|
자외선 차단 가공 UV Protection 원단 (38) | 2024.05.19 |
청바지의 역사 (2) | 2024.05.10 |
린넨(linen)이 마(麻)와 같은 건가요? (1) | 2024.05.09 |
버섯을 먹을까? 입을까? (0) | 2024.04.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