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OR

분말로 쪽 염색하는 방법

by 달달 연구소장 2024. 8. 10.

이전 글 우리나라의 전통 염색, 쪽 염색에서 쪽 염색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오늘은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인도·중국산 쪽 분말(청대 가루)로 간편하게 쪽 염색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분말로 쪽 염색하는 방법

 

청대 가루
청대 가루(출처: 프랑스와즈)

 

준비물

분말 쪽(청대가루) 40g
소석회 40g
탄산소다 10g
스테인리스 양동이 20ℓ
빙초산 10cc
염색봉
고무장갑
마스크 (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작업합니다 )
하이드로(환원제) 30g
*** 하이드로 설파이트 : 섬유 가공용 환원 세정제

하이드로 썰파이트
하이드로 썰파이트(출처: 쿠팡)

 

분말로 쪽 염색하는 방법

 

1. 염색하기 하루 전에 쪽 분말을 따뜻한 물에 걸쭉하게 풀어 불려 놓습니다.

 

2. 물 18ℓ를 스테인리스 양동이에 담아 불 위에 올려 60-70℃까지 온도를 높인 다음 불을 끕니다.

 

3. 위의 물에 풀어 놓은 쪽 분말과 소석회를 넣고 2-3분간 천천히 잘 저어줍니다. 

 

4. 10분 정도 방치하였다가 하이드로를 넣고 아주 천천히 저어주다가 녹색 물발이 보이고 남색 거품이 생기면 뚜껑을 덮어줍니다.

 

5. 50℃정도로 온도가 내려가면 다시 한번 가볍게 저어주는데 아주 밝은 녹색빛의 물발이 보이면 환원이 충분히 되고 있다는 것이니 뚜껑을 열어 놓고 기다립니다. 

 

6. 물 온도가 40℃정도로 내려가면 염색 가능한데, 이때 탄산소다를 넣고 가볍게 저어서 10여분 방치하였다가 다시 가볍게 저어준 다음 염색할 직물을 넣는데, 이때 천을 한 번에 다 넣지 말고 한쪽부터 차근차근 넣어줍니다. 이때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넣어야 얼룩이 생기지 않습니다.

 

7. 10여분 동안 침염하는 동안 한번쯤 뒤집어 주되, 천이 절대 물 위로 나오지 않도록 해야 얼룩이 생기지 않습니다.

 

8. 녹색으로 변한 천을 꺼내어 들었다 놓았다 하며 가볍게 주무르면서 공기를 쐬어줍니다. 청색빛이 많아지면 꼭 짜서 빨랫줄에 널고 바람에 완전히 산화가 되어 전체가 청색이 되었어도 수세하지 않고 건조합니다.

 

9. 원하는 색을 얻을 때까지 반복 염색하는데, 이때 진하게 염색되게 하려고 오래 넣어두면 밝은 녹색이 나면서 천에 있는 색이 다시 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주의합니다.

 

10. 원하는 색이 나왔으면 건조 후 빙초산을 넣어 PH5로 맞춘 물에 30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건조한 후 물에 수세하여 건조합니다. 그 후 다시 물에 1-3일 정도 담가 놓았다가 건조해 사용합니다.

 

주의할 점

 

  • 작업 시 반드시 마스크와 고무장갑을 착용합니다.
  •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작업합니다.
  • 수입 분말은 농도가 높아서 적은 양을 넣어도 진한 색을 얻을 수 있지만, 너무 많이 넣으면 충분히 환원되지 않아 수세시에 색이 많이 빠집니다.
  • 환원제(하이드로)를 넣기 전에 염료와 함께 소석회를 꼭 넣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환원이 잘 되지 않아 색이 빠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쪽은 환원성 염료이기 때문에 환원되지 않은 상태의 염료는 안료 상태이기 때문에 금방 물에 빠집니다.
  • 수입 분말은 잿물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변색, 탈색이 적으므로 염색 후 건조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이상 달달 연구소장이었습니다.

 

See you


< 참고 문헌 >

  • 내 손으로 하는 천연 염색, 정옥기, 들녘, 2001.

'COLO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상에서 가장 검은 물질, 밴타블랙  (2) 2024.09.25
초록색은 왜 죽음, 독, 악마의 색이었을까?  (5) 2024.09.03
홍화(잇꽃) 염색  (0) 2024.08.10
천연 염색에서 매염이란?  (0) 2024.08.10
강황(울금) 염색  (1) 2024.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