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OR

봉선화 염색

by 달달 연구소장 2024. 7. 16.

어린 시절 손톱에 봉선화로 물들여보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저는 매년마다 할머니께서 봉선화로 곱게 물들여주셨던 추억이 있거든요. 첫눈이 오기 전까지 손톱에 봉선화물이 남아 있으면 사랑이 이루어진다기에 어린 마음에 설레기도 했었는데, 요즘 아이들에게는 이런 추억이 있으려나 모르겠네요. 

 

추억 이야기에 오늘은 서론이 길어졌네요. 저도 모르게 라떼 이야기가 나오는 것 보니 저도 나이가 들어가나 봅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오늘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봉선화로 직물을 염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봉선화란?

 

봉숭아라고 하며, 인도·동아시아가 원산지입니다. 4-5월에 씨를 뿌리면 6월에 꽃이 피기 시작합니다.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고 공해에 강한 식물로 도시의 화단에 적합합니다.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는 부녀자들이 손톱을 물들이는 데 사용했으며 우리 민족과는 친숙한 꽃입니다. 줄기와 가지 사이에서 꽃이 피며 우뚝하게 일어서 봉(鳳)의 형상을 한다 하여 봉선화라는 이름이 생겼습니다.

봉선화
봉선화(출처:두산백과)

 

민가에서는 봉선화가 활혈·진통·소종의 효능이 있다고 하여 습관성 관절통, 월경통, 임파선염 등의 치료제로 쓰기도 하였습니다.

 

천연 매니큐어 ( 손톱에 봉선화 물들이는 방법 )

 

1. 봉선화의 잎과 꽃을 적당량 따서 준비합니다.
2. 잎과 꽃을 돌멩이로 짓찧은 다음, 명반이나 소금을 조금 넣고 함께 짓찧어 놓습니다.
3. 이것을 손톱을 적당량 올려놓고 비닐 또는 랩으로 감아주고 굵은 실 또는 고무줄로 고정시켜 줍니다.
  손톱에 봉선화를 올리기 전에 손톱을 제외한 손톱 주위 피부에 핸드크림을 발라두면 손가락 피부에 봉선화물이 드는 것을 조금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하룻밤 자고 일어나서 아침에 떼어내고 깨끗이 닦아냅니다.
  자는 동안 뒤척여서 묶어둔 봉선화가 빠질 수도 있으니, 장갑을 끼고 자는 것을 추천합니다. 

손톱에 봉선화 물들이기
손톱에 봉선화 물들이기(출처: 나무위키)

 

이 풍속은 붉은색이 사귀(邪鬼)를 물리친다는 오행설에서 유래된 것으로 손톱에 물들인 붉은색이 귀신을 쫓는다는 풍습에서 유래되었으나, 색이 귀하던 시절에 붉게 물들인 손톱은 여인들의 사랑을 받기에 충분했습니다. 19세기 헌종 때 정일당 남씨의 '봉선화가'와 허난설헌의 '염지봉선화가'는 내방가사로 봉선화 꽃잎을 따서 손톱에 물들이던 조선시대 여인의 고유한 풍습과 섬세한 아름다운 정서를 그려 봉선화가 오래전부터 우리의 생활 속에 자리 잡고 있는 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봉선화 염색

 

봉선화의 색소는 안토시아닌(Anthocyanins)으로 꽃, 잎, 줄기, 뿌리 등에 들어 있으며, 매염제에 의해 색상이 변화하는 다색성 염료입니다. 

 

봉선화 색소의 수용액은 주황색이며, 산성에서는 황색, 염기성에서는 적황색을 나타냅니다.

 

안토시아닌은 ph, 산소, 당 분해물질, 금속 이온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봉선화로 직물을 염색하는 방법

1. 봉선화의 줄기와 잎, 꽃 그리고 동량의 물을 분쇄기에 넣고 분쇄하여 액즙을 얻어냅니다.

2. 고운 체로 걸러 염액을 준비합니다.

3. 염액에 명반(염액의 1%)을 넣고 녹인 후 염색할 직물을 넣고 조물조물해줍니다. ( 봉선화 염색은 상온에서도 염색이 잘 되며, 온도가 40℃까지는 염색이 잘 되지만 그 이상이 되면 오히려 염색성이 떨어집니다.)

4. 30분 이상 염액에 담가놓습니다. 

5. 깨끗이 수세하여 그늘에 널어 말립니다.

 

봉선화 염색은 면, 마와 같은 식물성 섬유보다 견, 모와 같은 동물성 섬유가 염색이 더 잘 됩니다. 동물성 섬유에 염색하면 손톱에 물들이는 것과 같이 붉은색이 도는 주황색으로 염색이 되고, 식물성 섬유에 염색하면 노란색에 가까운 색으로 염색이 됩니다. 

봉선화 염색한 인견
봉선화 염색한 인견

 

봉선화 염색포의 항균 효과

 

봉선화 염색포의 항균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여러 논문에 따르면, 황색포도상구균과 폐렴균에 대해서는 99.9%에 이르는 완벽한 항균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어릴 적 추억을 떠올리며 봉선화로 손톱에 물들여 보기도 하고, 봉선화로 직물 염색도 해보며 여름날의 즐거운 추억을 만드시기를 바라며

 

이상 달달 연구소장이었습니다.

 

See you


< 참고 문헌 >

  • 내 손으로 하는 천연 염색, 정옥기, 들녘, 2001.

< 참고 논문 >

  • 봉숭아로부터 천연염료 추출방법 및 이 염료를 이용한 섬유제품의 염색방법, 김재훈·유혜자·정현미, 2001.
  • 봉선화 추출액을 이용한 견직물 염색, 장재철·김애순, 한국염색가공학회, 2003.
  • 봉숭아를 이용한 직물의 염색성과 항균성에 관한 연구, 유혜자·김재훈, 한국염색가공학회, 2002.

< 참고 사이트 >

  • 두산백과, "봉선화"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봉선화"

'COLO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밤 껍떼기(율피) 염색  (0) 2024.07.20
포도 껍질 염색  (0) 2024.07.20
양파 껍질 염색  (0) 2024.07.16
숯 염색과 재 염색  (0) 2024.07.13
복분자 염색  (0) 2024.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