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 껍질 염색
우리나라 음식에 양파가 참 많이 사용되는데요, 양파 껍질을 염색 재료로 쓸 수 있다는 것 아시나요? 오늘은 실생활에서 너무나도 쉽게 구할 수 있고, 또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지는 양파 껍질을 이용한 염색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양파 껍질 염색
양파 껍질로 염색하는 방법
1. 양파 껍질을 모아둡니다.
- 요리하면서 음식물 쓰레기로 나오는 양파 껍질을 모아두는데, 이때 주의할 점은 양파 껍질이 썩지 않도록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을 해야 합니다.
- 단골 식당이나 중국집, 농수산물 공판장에서 대량으로 구할 수도 있습니다.
2. 양파 껍질이 푹 잠기도록 물을 넉넉히 붓고 강한 불에서 끓이다가 중불에서 30분 더 끓여 진한 갈색에 가까운 염액을 만듭니다.
3. 고운 체로 양파 껍질을 걸러내고 염액만 준비합니다.
4. 염색할 천을 염액에 담그고 잘 주물러 10분 이상 방치했다가 가볍게 짜냅니다. 두꺼운 천일 때에는 30-40분 담가놓습니다.
5. 양파껍질 염색은 어떤 매염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색이 다르게 표현되는데, 일반적으로 황색을 원할 경우에는 명반을 사용합니다. 물 1ℓ에 명반 1/2T 비율로 명반을 녹인 물에 담가 조물조물 주물러 주면 색이 노랗게 변하게 됩니다.
6. 염색이 완성된 천은 깨끗이 씻어 말려줍니다.
양파 껍질 달인 물로 염색하면 탁한 갈색정도로 염색되다가 명반으로 매염하고 나면 선명한 노란색으로 변화하는 과정도 재미있고, 재료도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이다 보니 아이들과 함께하기 좋은 천연 염색 방법인 것 같습니다.
천연 염색으로 소소한 즐거움을 누리시기를 바라며,
이상 달달 연구소장이었습니다.
See you
< 참고 문헌 >
- 내 손으로 하는 천연염색, 정옥기, 들녘, 2001.
< 참고 사이트 >
- 환경부 공식 블로그 "친환경 천연염색! 양파껍질로 물들여볼까? 한국천연염색박물관"